동사의 종류와 형식 문법 다잡아 (Seize The Grammar)
밑줄 친 틀린 부분을 바르게 고치시오.
1. Robert Hanssen’s arrest reminded Americans of far from dying out with the cold war, the spying game is alive and well.
2. When the clerk tried to stop him leaving, the suspect pushed him to the ground. The suspect jumped into his car waiting outside and run away.
3. It is important not to let external factors keep you growing into a quality person—the type of person others will like and you will be proud of.
4. If the lobsters are quite lively when you buy them, you should be able to keep them live in the refrigerator for as long as 48 hours.
5. Some unwitting readers have had films, books, and other works they were looking forward to experiencing spoiling. [고난도]
6. Tattoos also are used to identifying members of a group, such as prisoners, social groups.
7. Even film animators have begun to use computer graphics creating special effects or test colors by pushing a button.
8. IT companies make a lot of money sell equipment that facilitates this ceaseless copying.
9. You may have to go to another doctor or ask the person who made the diagnosis prescribe medication.
10. Having too many choices keeps us from wondering about all the opportunities missed.
정답 및 해설
1. 정답 that
[해설] remind A of B는 단문구조이다. 단문을 복문으로 전환하면 remind A that S+V의 4형식 구문이 된다. 접속사 that 다음의 전치사구 far from부터 콤마까지 내포된 구(句)를 볼 수 있느냐가 핵심이다. 내포된 구를 제거하고 보면 절(節)이 나오므로 전치사 of를 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으로 고쳐야 한다.
[구문]
■ Robert Hanssen’s arrest reminded Americans that [far from dying out with the cold war], the spying game is alive and well.
– [ ]는 내포구(embedded phrase)로 접속사 that 뒤에 구를 끼워 넣었다.
– 주어는 Robert Hanssen’s arrest, 동사는 reminded이다.
– far from dying out with the cold war (냉전은 결코 죽지 않고 있다 → 오히려 그 반대 라는 의미)
[해석] (스파이) 로버트 한센의 체포는 미국인들에게 냉전은 결코 죽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스파이 전쟁은 (냉전이 끝난 이후에도) 건재하다는 것을 상기시켰다.
[어휘] far from 전혀 ~이 아닌 die out 멸종되다, 자취를 감추다(become extinct) the cold war 냉전 alive and well 건재하여
2. 정답 from leaving
[해설] stop동사가 prevent와 같은 의미로 쓰일 때는 stop+목적어+from doing 형식을 취한다. leaving을 from leaving으로 고친다.
[해석] 점원이 그가 (가계를) 떠나는 것을 막으려고 했을 때, 용의자는 점원을 밀쳐 땅바닥에 쓰러뜨렸다. 용의자는 밖에 대기시켜놓은 차에 서둘러 올라타고 달아났다.
3. 정답 from growing
[해설] ~을 방해하다는 내용이므로 from growing이 맞다. keep 동사와 관련해 시험에 출제되는 빈도가 높은 구문은 다음과 같다.
자동사: (보어와 함께) ~상태를 유지하다, ~인 채로 있다 [2형식]
We keep quiet. (우리는 조용히 하고 있다.)
타동사
① ~을 방해하다, 제지하다(keep+목적어+from doing) [3형식]
The heavy rain kept us from going out.
(폭우 때문에 우리는 외출할 수 없었다.)
② ~을 (어떤 상태로 계속) 유지하다, 계속 ~하게 하다(keep+목적어+형용사/분사) [5형식]
Pray, it will keep you strong.
(기도하라, 기도하면 당신을 강하게 해줄 것이다.)
[해석] 외적인 요인들이 당신이 훌륭한 인간, 즉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고 당신 자신이 자부심을 느낄 부류의 인간으로 성장하는 것을 가로막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정답 alive
[해설] live가 형용사일 경우 명사 앞에서 명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쓸 수 있다. keep+목적어+목적보어 구조이므로 목적어를 서술하는 보어자리이므로 live가 아니라 alive가 맞다. 글의 첫머리가 a로 시작되는 alive, asleep, awake, ashamed 등 형용사는 서술적 용법으로만 쓸 수 있다.
[해석] 구매할 때 바닷가재가 꽤 생기 있다면, 당신은 48시간 동안 냉장고 속에 그것들을 생존하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5. 정답 spoiled
[해설] 명사와 대명사(other works they)가 나란히 나오면 십중팔구 관계대명사 목적격이 생략된 구조이다. 생략된 관계대명사는 동명사 experiencing의 목적어인 목적격 관계대명사이다. 선행사를 수식하는 관계사절을 제거하고 문장을 보면 사역동사(have had)의 목적어가 사물이므로 목적보어는 과거분사(spoiled)가 되어야 한다. 동사가 사역동사이므로 목적보어 자리에 동사원형(spoil)을 쓸 경우, spoil이 타동사이므로 뒤에는 목적어가 나와야 한다. 목적어가 없다는 것은 수동태를 의미하며 또한 과거분사를 써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해석] 일부 의식하지 못한 독자들은 (느끼고) 경험해보고자 고대했던 영화, 책, 기타 작품들을 망치게 한다.
[어휘] unwitting 자신도 모르는, 의식하지 못하는
6. 정답 identify
[해설] use 동사가 수동태로 쓰일 때 주어가 사람인지 사물인지에 따라 구조가 다르다. ① 사람주어+be used to doing (주어는 ~하는데 익숙하다) ② 사물주어+be used to do (주어는 ~하는데 사용된다) 문제의 경우, 주어가 사물이므로 밑줄 친 동명사를 부정사 identify로 고친다.
[해석] 문신은 또한 죄수와 (어떤 특정한) 사회 집단과 같은 구성원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7. 정답 to create
[해설] use 동사는 ~+목적어+to do 또는 ~+목적어+전치사+명사 구조를 취한다. creating을 to create로 고친다.
[해석] 심지어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제작자들도 버튼 하나만 누르면 특수 효과나 칼라 변경이 가능한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이용하기 시작했다.
8. 정답 selling
[해설] make가 5형식 사역동사일 경우 목적격 보어자리는 원형부정사를 사용한 sell이 맞는 것처럼 보일 것이다. 하지만 목적어와 목적격보어와의 관계가 S2+V2(의미상의 주어와 동사) 관계가 성립하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돈이 장비를 팔 수는 없다. 따라서 동사 make는 5형식이 아니라 3형식 동사이다. sell을 selling으로 고친다. 목적어 equipment를 취하면서 뒤에서 선행사 money를 꾸며주는 수식부 역할을 하는 분사가 아니라 “장비를 팔며”라는 분사구문의 자리이다. 또한 동시동작인 부대상황이다.
[해석] IT회사들은 이런 끊임없는 복사를 용이하게 하는 장비를 팔며 많은 돈을 번다.
[어휘] facilitate 용이하게 하다
9. 정답 to prescribe
[해설] made a diagnosis의 해석을 ‘진단을 만들었다’로 해석하면 어색할 것이다. 문제에서 make는 5형식 사역동사가 아니라 뜻을 가지지 않는 광의적 일반동사이다. 따라서 밑줄 친 자리는 make 동사의 목적보어 자리가 아니다. 선행사를 수식하는 who이하의 수식부를 제거하고 문장을 보면 ask the person이 보인다. ask동사는 ~+that절(3형식), ~+사람+사물(4형식), ~+사람+to do(5형식) 형식을 취한다. ask+사람+to do의 5형식 구문이므로 to prescribe로 고친다.
[해석] 당신은 아마도 다른 의사를 찾아가서 진단하는 사람이 약을 처방하도록 부탁을 해야 할지도 모른다.
10. 정답 wondering
[해설] keep+목적어+from doing 형식은 ‘~가 ~하지 못하게 하다’는 뜻이다. 구문 그대로 해석하면 ‘너무 많은 선택을 가지면 우리는 놓쳐버린 모든 기회에 대해 궁금해하지 않도록 한다’는 뜻이라 어색하다. 전치사 from을 제거해 5형식 구문으로 전환한다.
[해석] 너무 많은 선택을 가지면 우리는 놓쳐버린(선택하지 않은) 모든 기회에 대해 계속 궁금해한다.